많은분들이 알바를 하면서 취업을 준비하시죠?.
알바를해도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할수있는데요.
청년뿐만아니라 만 69세 중장년까지 신청가능합니다.
2023년 취업지원금 신청방법과 조건, 사용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취업지원금(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work.go.kr)에 접속해서 구직자 신청을 합니다.
2. 취업지원제도 신청서를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제출합니다.
3. 취업활동계획서를 수립해서 제출해야합니다.
4. 신청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고 14일 이내에 1차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됩니다.
5. 취업활동계획서대로 이행하면서 2차부터 6차까지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습니다.
보시다싶이 1유형에서는 월 55만원까지 알바를 해도 취업지원금을 신청할수있습니다.
하지만 2유형에서는 알바를 할 경우 접수할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대부분 알바를 하면서 취업준비를 하기때문에 1유형을 많이 신청합니다.
재산 조건으로는 4억 이하를 갖고있어야합니다.
소득조건으로는 중위소득 120% 이하이어야 취업지원금을 신청할수있습니다.
아래 기준 중위소득표 60%, 100%, 120%를 모두 정리해놨으니 확인하세요.
여기서 말하는 소득은 알바 기준액이 아니라 가구원 전체 소득기준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최저임금에서 60시간을 곱해서 54만9,000원까지 알바를 해도 신청할수가 있습니다.
저도 취직하기전에 이러한 취업지원제도가 있는줄 알았으면 꼭 신청했을겁니다.
어차피 취직할거 정부에서 지급하는 취업지원금 받으면서 준비하면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잖아요?.
각 지역별로 고용노동부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정리해놨으니 각 지역별 고용센터에 문의해서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취업을 한 구직자의 경우에는 근속기간 3개월 이상이면 취업성공수당 50만원이 추가적으로 지급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2023년 청년 취업지원제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청년뿐만아니라 중장년 만 69세까지도 신청가능한 제도이니 꼭 지원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금액 및 자격, 조건 등은 수시로 변할수있으니 정확한 사항은 재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혹은 고용노동부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시는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